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취미로 피아노를 배우시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요. 선택지가 너무 많아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고려하셔야 할 것은 너무 멀지 않은 위치, 감당가능한 비용배우시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집에 악기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가 중요해요. 

 

 

 

 

1. 실용음악학원 

 

실용음악학원은 가요, 팝, CCM반주나 재즈 즉흥연주 및 작곡, 리하모니제이션을 배우시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려요. 클래식 피아노는 부교재로 가끔 사용은 할 수 있지만 클래식 피아노를 집중적으로 레슨 하진 않습니다. 입시와 취미로 나눠져 있고 주 4회 레슨 1회당 50분~ 60분에 취미는 보통 15만 원, 입시는 25만 원 ~ 30만 원 정도입니다. 연습실에서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학원 강사님들도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들어왔기에 실력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4주 안에 4회 수업을 다 수강하셔야 해서 바쁘셔서 자주 수업을 미루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토요일까지는 레슨을 대부분하나 토요일 저녁이나 일요일에는 학원이 문을 닫는 곳이 많습니다. 토요일 저녁이나 일요일에 레슨 받고 싶으신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학원생 연령층은 중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합니다. 드럼 수업이나 다른 악기들 수업 때문에 방음이 잘 안되면 수업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프리랜서 강사로 일하시는 것이라 레슨 날짜가 바뀔 수 있기에 같은 날 꾸준하게 레슨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레슨 외에 너무 바쁘지 않은 강사님께 레슨을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실장님, 원장님, 부원장님을 통해 강사님이 안맞으시면 바꾸실 수 있고 4회 레슨에 대한 관리와 컴플레인 등의 행정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따로 있다는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앙상블 수업, 보컬이랑 피아노 같이 하면 할인, 정기공연 등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입시생에게는 모의고사가 제공되고 대학 입시 실기시험에 같이 갈 사람이 있다는게 큰 의지가 되고 서로의 실력을 보며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성인전문 피아노 학원

 

제가 외국 생활을 오래 하다가 한국에 와서 놀란 건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들이 생겼다는 거였어요. 심지어 프랜차이즈 학원들이 존재하더라고요. 주 5일 또는 4일 근무가 많아지면서 직장인들이 취미 생활로 피아노를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나서라고 들었어요.  특징은 어린이들이나 10대 청소년이 없고 성인들만 있어서 성인들이 다니기에 좋아요. 성인이 동네 피아노 학원 다니게 되면 어린아이들이 자기보다 너무 잘 치면 동기부여가 안되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창피하다는 느낌도 든다고 하시고요..

 

취미생이 대부분이며 가격은 월 4회에 1회 50분이나 60분에 15만 원부터 25만 원 까지 다양한 편입니다. 프랜차이즈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 들은 친목과 이벤트가  많아 사람들 만나고 재미있으며 어떤 지점이든 연습이 가능해 좋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레슨에만 집중하시고 싶으신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아요. 물론 지점마다 약간은 다를 거라 생각합니다.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이 많은데요. 직접 가셔서 목적에 따라 친목을 도모하는 곳인지 피아노 레슨이 위주인 곳인지 분위기를 파악하시고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상담은 당연히 무료이고요. 선생님들의 실력 또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채용되므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은 주말까지 연중무휴로 여는 곳들도 많습니다. 주말만 레슨이나 연습이 가능하신 분들은 성인 전문 학원을 추천해요. 

 

사정에 따라 월 2회 레슨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바쁘신 편이거나 주말 레슨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을 추천합니다. 

 

연습실 사용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파악이 중요합니다.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이다 보니 직장인 분들의 퇴근시간 이후에 레슨과 연습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7시부터 9시까지는 붐비는 편입니다. 그래서 꼭 연습실 사용 가능 여부를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연주회를 하기도 하여 동기부여를 이끌어 냅니다. 

 

선생님과의 1:1 레슨으로 선생님의 전공에 따라 클래식 및 팝, 가요 반주, CCM 반주, 재즈 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시는 이루마 등 뉴에이지 곡이나 O.S.T 곡들만 배우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맞춤형으로 클래식 곡 하나 코드 반주 곡 하나 이런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모든 곳은 아니지만 공휴일에도 연습실 개방을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커피, 차, 음료, 스낵을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레슨비에 포함이 되는 사항입니다. 필요한 악보 제공 역시 가능하여 연주하시고 싶으신 악보를 굳이 직접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동네 피아노 학원

 

동네 상가에 하나 이상은 꼭 있는 초등학생들이 많이 있는 피아노 학원은 연습실을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학원 특성상 저녁에는 사람이 많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른 곳보다 약간은 저렴한 편입니다. 주 3회에 13만 원 ~ 17만 원 정도 수준입니다.  하지만 계속 붙어서 50~60분 개인 레슨 해주는 시스템이 아니고 잠깐 봐주고 연습시키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선생님마다 다르지만 대개 클래식 피아노 전공하신 분이 많아 재즈 즉흥연주나 고급 반주법에 대해서 배우시고 싶으신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네에 있는 피아노 학원에서 반주나 즉흥연주를 배우시고 싶으시면 반드시 실용음악과 전공의 선생님이 계신지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말에는 문을 대부분 닫기에 주말에 레슨이나 연습실을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행정과 레슨 등을 같이 맡고 있어 레슨에만 집중하시는 것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게 부담된다는 분들도 계세요. 

 

 

 

 

 

4. 개인 레슨

개인 레슨은  학습자가  선생님을 스스로 알아봐야 하는 점이 많습니다. 위치나 적합한 선생님을 직접 찾아야 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단점이자 장점인 게 자신이 원하는 선생님을 선택해 레슨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됩니다.  가격대는 하한선도 상한선도 없습니다. 취미 월 4회 1회당 15만 원이 평균이고요. 더 저렴한 분들도 계시고 타임당 레슨비 10만 원 이상 받으시는 분들도 계세요. 입시는 최소 20만 원에서 상한선이 사실 없습니다. 학습자의 집으로 방문레슨이나 학습자가 선생님의 작업 스튜디오나 연습실 내지는 집으로 가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레슨의 경우 차비와 시간이 더 들기 때문에 레슨비는 더 비쌉니다. 전화상담은 무료이지만 대면 상담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하는 거라 카드결제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현금결제로 하니 카드결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가능 여부를 사전에 먼저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선생님 입장에서는 수익 면이나 개인으로 움직이기에 간섭을 받는다거나 학원이 원하는 것을 따라갈 필요가 없기에 제일 좋은 레슨입니다. 게다가 선생님의 이름을 걸고 레슨 하기에 개인 레슨에 아무래도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들과 마주치는 게 싫고 악기가 집에 있으신 분들, 현금결제 가능하신 분들은 개인 레슨을 가장 추천합니다. 

 

입시생에게도 개인레슨을 추천하지만 모의고사가 제공되지 않는 점이 있고 같이 레슨 받는 입시생들을 잘 몰라 동기부여나 현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 인지 선생님만 의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인강

저렴한 편이지만 자발적으로 레슨과 연습을 해야 하고 개인에게 맞춤형 레슨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학습자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연습실이 제공되지 않아 집에 피아노나 디지털 피아노가 있어야 연습이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으신 분들, 집에서 원하는 때에 강의 듣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원장님이나 실장님은 수많은 상담으로 인해 상담으로는 고수입니다. 말보다는 처음 학원 가시면 바로 어떤 곳인지 알기가 어려우니 저는 개인적으로 학원의 경우 위생상태 및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살펴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특히 어린아이들을 보내야 하는 학원일수록  위생상태와 방역수칙 잘 지키는지 꼭 보시길 바랍니다. 광이 날 정도로 깨끗한 상태를 말하는 게 아니고 신경을 쓰는지 안 쓰는지 어느 정도 눈에 보일 겁니다.  새로 오신 분들이 많이 드나드는 상담실 보다 레슨실 청소를 신경 쓰고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학원은 확실히 원장님이 학원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편이더라고요.

 

그리고 선생님이 자주 바뀌는 학원은 안 다니시는 게 좋아요. 선생님의 문제 일 수도 있으나 그만큼 근무환경이 안 좋다는 얘기일 수 있거든요. 선생님이 자주 바뀌면 선생님마다 티칭 방법과 커리큘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하셔서 즐거운 취미 생활 , 합격을 향한 입시 생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