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정월 대보름은 대보름이라고도 부르며, 오기일, 상원이라고도 합니다.

 

정월 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로 

 

음력으로 설날이 지나고, 첫 보름달이 뜨는 날 입니다.

 

올해 정월 대보름은 2021년 2월 26일입니다.  

 

 

 

한국에서 달은 풍요로움의 상징으로  지방마다 대개 대보름날 자정을 전후로 마을의 평안을 비는 마을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지어먹는데요. 오곡밥은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이상의 곡물을 섞어 지은 밥입니다.

 

대보름 새벽에는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에서 밤 잣, 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의 부럼을 먹습니다. 

 

또한 귀밝이술을 마시는데요. 보름날 아침에 데우지 않은 찬술을 조금씩 마십니다.

 

대보름에는 놀이 또한 빠질 수 없는데요. 지신밟기, 용궁 맞이, 쥐불놀이, 사자놀이, 줄다리기 등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광주역사민속박물관 행사

 

광주역사민속박물관이 2021 정월대보름을 맞아 정월대보름! 소 들어온다 온,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20일 ~ 26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나보실 수 있으신데요. 

20일 공개되는 영상 콘텐츠 보소보소 영상 보소는 잊혀 가는 세시풍속의 전승을 위해 해마다 박물관에서 치러진 대보름 영상을 재구성한 것으로 박물관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 블로그 등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부럼세트 나눔, 향기 나는 복주머니 나눔, 지역의 연 제작 명인이 만든 방패연 나눔 및 시연 등 행사도 진행됩니다.

부럼세트 나눔 행사는  호두, 땅콩으로 구성한 부럼 400세트를 마련해 20일, 21일, 24일, 26일 등 4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카카오톡 계정 친구를 맺은 박물관 방문자(1 가족 1세트 한정)에게 제공한다고 하네요. 

복주머니 나눔 행사는 20일, 21일, 23일,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박물관 로비에서 400세트 한정으로 진행됩니다. 

방패연 나눔 행사는 50개 한정으로 신축년 삼행시 짓기 당첨자를 대상으로 배부됩니다.

신축년 삼행시 짓기는 20일부터 25일까지 시청 홈페이지 바로 예약에 제출하면 되며, 박물관은 26일 이후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해요.

 

대형 연날리기 시연 행사도 열리는데요. 20~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 박물관 광장에서 한다고 합니다. 




기도 농업기술원 아빠가 차리는 정월대보름 밥상

 

 

기도 농업기술원에 수는 아빠가 차리는 정월대보름 밥상 온라인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교육은 오곡밥 짓기, 취나물과 시래기나물 반찬 만들기 등 2월 25일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재료 키트를 택배로 받은 후 유튜브 동영상 시청과 체험 실습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HqwEvutNXbj8F2iJi-rEBg

 

만 19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기도민 중 남성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150명을 모집합니다.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2월 18일부터 19일까지 경기도 농업기술원 누리집(https://nongup.gg.go.kr/noti/108536)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정월 대보름에 코로나 19가 사라지길 모두가 행복하길 달님께 빌어야겠네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