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sus4, Mixolydian, 7sus4b9, Dorian b9 b2, melodic minor scale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오늘은 7 sus4와 7 sus4(b9)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cale의 Diatonic Chord Scale의 5번째 코드 7 코드는 7 sus4로 바꿔서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냥 단독으로 7이나 7sus4를 쓰거나 7 sus4에서 7로 해결하는 코드 진행도 가능합니다. 

 

 

 

전통 화성학에서는 4음을 꼭 3음으로 반드시 해결을 해줘야 했지만 요즘은 대중음악인 가요의 코드 진행에서도 4음을 3음으로 해결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sus4 코드의 스케일은 7 코드와 마찬가지로 Mixolydian을 사용합니다. 

 

Ckey로 예를들면 5번째 코드인 G7을 G7 sus4로 바꿀 수 있는데요. 

 

G Mixolydian은 솔 라 시 도 레 미 파이며 G7 sus4의 코드 톤은 1음, 4음, 5음, 7음인 솔 도 레 파입니다. 

 

 

코드 톤을 제외하면 라, 시, 미가 남습니다. 

 

라는 앞의 코드 톤인 솔과 장2도로 텐션이 됩니다. 텐션은 확장 화음이므로 +7을 해주면 장 9도, 즉 텐션 9가 됩니다. 

 

 

시는 다음에 오는 코드 톤인 sus4의 4음 도와 단 2도 관계라 조건부 어보이드 노트로 쓰입니다. 가끔 sus코드에서 3음과 4음을 같이 쓰는 보이싱이 있긴 한데  자주 나오진 않습니다. 

 

 

미는 앞의 코드 톤 레와 장 2도로 텐션이 됩니다. 1음인 솔에서 미는 장 6도 이므로 더하기 7을 하여 텐션 13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T13으로 씁니다. 

 

 

7 sus4는 Mixolaydian이 코드 스케일이고 텐션은 9과 13을 입니다. 

 

 

 

 

이번에는 Melodic Minor Scale의 2번째 모드인 Dorian b9 Sca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key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 Melodic Minor Scale은 도 레 미b 파 솔 라 시 도 입니다. 

 

두 번째 모드이니 레부터 C Melodic Minor Scale의 레를 제외한 나머지 음들을 나열하시면 됩니다. 

 

레 미b 파 솔 라 시 도 레 가 되는데요. 

 

 

이 모드는 D dorian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에서 두 번째 음이 반음 내려간 모드입니다. 

 

이 스케일의 이름은 Dorian b9이라고도 하고 Dorian b2라고도 하고 Phrygian #6라고도 합니다. 

 

 

다양한 이름이 있는데요.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모드의 1음, 3음, 5음, 7음을 보면 레, 파, 라, 도 입니다. Dm7이 되죠. 하지만 이 모드는 Dm7에서 쓰지 않습니다. 

 

이유는 딱히 이거다 라는 이유는 없는듯 한데 melodic minor scale에 어보이드 노트가 없기 때문이다라고 하시는 분도 있고 저의 뇌피셜에 의하면 minor7에서 쓰면 일단 소리가 별로이고 특히 dominant 7 코드의 앞에 minor7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이 b9 음을 쓰게 되면 소리가 불안할수록 좋은 Dominant 7 코드의 특징을 약화시키기 때문인 듯합니다. 

 

D7은 3음에 파#이 있어야하는데 이 모드에는 3음이 파 이므로 D7이 될 수는 없겠죠. 그래서 D7 sus4를 코드 톤으로 한번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D7 sus4의 코드 톤 1음, 4음, 5음, 7음은 레, 솔 , 라, 도가 됩니다. 

 

 

 

코드 톤을 제외하면 미b, 파, 시가 남습니다. 

 

Major Scale 모드에서는 앞의 코드 톤과 단 2 도면 어보이드 노트가 되었는데요.

 

이제 예외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7이나 7sus4 코드들은 소리가 불안할수록 좋은 코드입니다. 

 

그리하여 7이나 7sus4의 텐션은 앞 코드 톤과 관계가 단 2도여도 텐션으로 사용합니다. 

 

남은 미b, 파, 시를 보시겠습니다. 미 b은 앞 코드 톤과 단 2도 원래는 어보이드 노트가 되겠지만 7이나 7 sus4에서는 텐션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했죠? ^^ 

 

 

 

단 2도 더하기 7을 하니 단 9도가 됩니다. 

 

파는 앞의 코드톤이 없지만 파 음 역시 다른 코드 톤과 부딪히지 않으므로 텐션으로 사용을 합니다. 

파는 3음으로 보지 않고 9음인 미에서 반음올라갔다고 하여 #9으로 봅니다. 복잡해지기 시작하죠?

 

 

마지막 남은 음은 시인데요. 시는 앞의 코드톤인 라와 장 2도 이므로 텐션이 되며 1음인 레에서 시는 음정이 장 6도가 되므로 더하기 7을 해주어 텐션 13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T13입니다. 

 

 

 

7 sus4(b9) 코드는 가요에서는 안 나오는 코드로 개성이 강한 코드입니다. 

 

 

재즈 피아니스트 Herbie Hancock 님의 Dolphin Dance라는 곡을 보시면 7 sus4b9 코드가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sus4(b9)는 프리지안 코드라고도 하는데요. 이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은 어려우셨을 텐데요. 

 

아래 내용만 숙지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1. 7sus4는 코드 스케일이 믹소 리디안이며 텐션은 9과 13을 쓴다. 

 

2. Dorian b9은 7sus4(b9)에서 사용하며 텐션은 b9, #9, 13을 사용한다. 

 

3. Dorian b9은 Dorian b2, Phrygian #6로도 불린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