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리지안 코드, phrygian chord, 프리지안 코드 보이싱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오늘은 프리지안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지안 코드란 말이 낯설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재즈에서는 꽤 볼 수 있는 코드이지만 우리가 평소에 많이 듣는 가요 등에는 안 나오는 코드예요. 

 

이유는 개성이 굉장히 강한 코드라 대중음악에 쓰이기에는 너무 튀는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틀린 음을 치는 느낌이거나 낯설게 들릴 수 있는 코드예요. 

 

 

 

Major Scale의 3번째 모드인 Phrygian은 

 

1, Sb2, b3, T11, 5, Sb6 b7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즈피아노/피아노 레슨] - Phrygian Mode (프리지안 모드)를 파헤쳐 보자

 

다른 마이너 코드에서 쓰이는 모드들, 예를 들어 도리안, 에올리안이랑 비교해 봤을 때 프리지안만 가지고 있는 특징은 b2음입니다. 

 

아래의 악보를 보시면 도리안과 에올리안은 2음(9음)은 프리지안처럼 b2가 아니지요. ~^^

 

 

 

 

 

minor 7에서는 보이싱으로 b2음이 어보이드 노트이므로 사용하지 않지만 프리지안 모드를 sus코드에서 쓸 수 있습니다. 

 

코드 기호는 susb9이나 phryg.로 쓰입니다. sus4b9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7이 들어갈 경우에는 7sus4b9이라고도 합니다. 

 

이 코드는 7음을 보이싱에 잡지 않고 아래와 같은 보이싱들로 많이 연주합니다. 

 

 

 

 

Dorian b9과 프리지안 모드의 다른 점은 6음입니다. 

 

프리지안은 Sb6로 6음이 어보이드 노트이고 1음에서 6도가 단 6도이므로 b6가 됩니다.  

 

C Dorian b9은 6음이 T13이므로 b9과 13을 보이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음을 사용하지 않은 이런 보이싱은 이 모호한 소리가 좋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배우실 페달 포인트(한 음을 지속하고 협화화음, 불협화 화음 등을 사용하는 것)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보이싱입니다. 

 

또한 susb9 코드는 2-5-1 코드진행을 모던한 사운드로 리하모니제이션을 할 때도 사용하니 연습해두시면 좋습니다. ^^ 

 

가요나 팝, 재즈를 깊게 공부하시지는 않으실 분들은 굳이 연습 안 하셔도 되는 보이싱입니다. 

 

 

 

프리지안 코드 보이싱 연습악보

 

프리지안 코드 보이싱 연습 악보입니다. 

 

제가 만든 악보라 저작권이 저에게 있으며 다운로드하여 연습에 사용하시는 것은 허용하지만 복사나 퍼가는 것은 금합니다. 

 

 

연습 악보를 다운로드하으셔서 오른손은 기본위치로 시작하여 자리바꿈 하시면서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susb9 코드 보이싱

 

phrygian chord.pdf
0.02MB

 

 

2. b9과 13이 들어간 프리지안 코드 보이싱

 

 

phrygian chord13.pdf
0.02MB

 

 

다음 포스팅은 sus 코드 보이싱이나 melodic minor scale의 3번째 모드인 Lydian augmented Scale이 될 듯싶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