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2월 1일 백신 접종을 예상했던 정부의 브리핑과는 달리 백신의 공급이 늦어져 백신 접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첫 도입 백신으로 알려진 화이자 도입이 늦어지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2월 24일 경북 안동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처음으로 출하돼 국내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로 접종을 보류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 제네카의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에 대한 확실함이 없고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로 부터 백신 도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우리나라 방역당국은 러시아 스푸트니크 V 백신을 검토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처음 밝혔습니다. 

 

[일상정보/코로나 19] - 코백스 퍼실리티 뜻 COVAX facility, 코로나 19 백신

 

코백스 퍼실리티 뜻 COVAX facility, 코로나 19 백신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계속되는 높은 코로나 19 확진자 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가 1월 3일까지 연장되었어요. ㅠㅠ 오늘 정부는 총 3600만 명분 백신 구매계약 체결을 완료했다는

jiyoupiano.tistory.com

 

 

백신 공급이 늦어지는 건 우리나라만의 일은 아닙니다. 

 

 

 

 

유럽연합 국가들은 지난해 연말에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최근 유럽 내 코로나 19 백신 공급이 달려 접종 중단 사태가 곳곳에서 빚어지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백신을 1회 이상 접종받은 유럽연합 국가 들의 인구 비율은 스페인 4.3%, 이탈리아 4%, 독일 3.8%, 프랑스 2.9% 등이라고 해요. 

 

유럽연합을 탈퇴한 영국은 17.3%,  유럽연합 비회원국인 세르비아는 7.7%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영국은 자국이 개발한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미국 화이자 백신을 동시 접종하고 있고, 세르비아는 유럽연합이 승인하지 않은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와 중국 시노팜의 백신을 도입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상정보/코로나 19] - 중국 코로나 백신 시노팜 정보, 73종의 부작용, 시노팜 백신 구매 국가

 

중국 코로나 백신 시노팜 정보, 73종의 부작용, 시노팜 백신 구매 국가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계속되는 일 천 명이 넘는 코로나 확진자 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1월 17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ㅠ ㅠ 코로나 사태가 장기로 이어지자 많은 분들이 백

jiyoupiano.tistory.com

 

 

유럽연합이 선구매한 백신은 15억회분에 달하지만 현재까지 회원국에 공급된 백신은 약 1290만 회 분이라고 합니다. 공급 부족으로 접종률이 떨어져 유럽연합 국가들이 러시아와 중국 제조사들이 모든 자료를 제출해 투명성을 보이면 다른 백신처럼 조건부로 러시아와 중국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도입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러시아 코로나 19 백신 스푸트니크V는스푸트니크 V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과 같은 형식의 백신이라고 합니다. 스푸트니크 V는 분말 제품으로 보관할 경우 2~8도에 냉장 보관 가능하고, 액상영하 18도에서 6개월 가량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또한 가격이 20달러로 모더나(50~74달러), 화이자(40달러)보다 저렴하다고 합니다.

 

스푸트니크 V는 3상 결과 없이 푸틴 대통령이 성급하게 승인해서 많은 비판을 받았는데 세계적인 의학 저널 랜싯(Lancet)의 스푸트니크 V 논문에서 면역 효과가 91.6%로 확인되었습니다. 랜싯에 게재되기 전 세계 최고의 전문가 검증을 통과한 건데요..

 

논문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지난해 9월 7일~11월 24일 만 18세 이상 1만 9866명이 참여한 임상시험이 진행됐고, 91.6%의 백신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백신을 21일에 걸쳐 두 번 맞은 1만 4964명 중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례는 16명(0.1%)뿐이었다고 해요. 백신 접종 그룹에서 중증 환자나 사망자 없었으며 심각한 부작용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60세 이상에서도 효과가 91.8%였다고 합니다. 임상시험 참가자 가운데 4명이 사망했지만 백신과 관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스푸트니크 V 백신에 대한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리는데요. 정부가 계획한대로 백신이 들어올지 불확실성이 있으니 국내서 위탁 생산하면서 우리나라 사람 대상 임상시험을 소규모라도 진행해서 우리 자료를 만들면 신뢰를 쌓을 수 있으니 러시아 백신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도 있었고요. 

 

 

스푸트니크 V의 백신효과가 90% 이상으로 발표되었지만 화이자, 모더나의 효과와 맞비교하기에는 인종,연령 배분, 연구,검증 방법, 시험 설계 방식과 실시 시기 및 장소의 차이가 있어 신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아직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도 알려진게 없다고 우려하는 전문가도 있었습니다. 

 

[일상정보/코로나 19] -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국내, 변이바이러스 종류와 증상, 특징

 

 

 

 

백신이 나왔어도 공급이 원활하게 되는 게 아니라 집단 면역은 올 해에도 가능하게 될지 알 수가 없네요. ㅠ ㅠ 모두 힘든시기를 겪고 있는데 개인 방역 잘하셔서 명절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