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음계(Scale)에 대해 알아볼까요?

음계라는 것은 일정한 음정의 순서대로 음을 나열한 것을 뜻합니다. 

 

음계가 필요한 이유는 곡을 주로 구성하는 음이 되기 때문에 음계에 따라 곡의 분위기가 달라 지기 때문이에요.

 

음계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 수학자 피타고라스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피타고라스의 음의 높낮이를 발견하게 된 기록물들이 여러 개가 있지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피타고라스가 대장간 옆을 지나다가 각기 다른 음정이 나지만 듣기 좋은 어울리는 소리가 들려서 연구해보니 현의 길이를 반으로 하면 진동수는 2배가 되고 한 옥타브 높은음 8도가 높은음이 나오게 되고 현의 길이를 3배로 하면, 진동수는 3배가 되고 5도 높은 음이 나오게 되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렇게 잘 어울리는 음들을 이용해서 나온 음들을 한 옥타브에 7개의 음의 높낮이를 맞춰주는 것을 순정률이라고 하고 그 음들을  순서대로 배열하여 만들어진 것이 피타고라스의 음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음계는 같은 음정이더라도 음과 음 사이의 진동비가 달라 같은 조(Key)에서 연주하는 것은 괜찮으나 조를 바꾸면 다른 소리가 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해서 한 옥타브의 12개 음들 사이를 일정한 비율로 해 놓은수학적 해결책이 나온 것이 평균율입니다. 평균율로 조율을 하게 되면 음과 음사이의 비율이 같아서 어떤 조로 쳐도 관계가 없어 건반악기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평균율은 16세기경부터 존재했지만 18세기부터 음악의 아버지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으로 인해 실용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에서는 평균율을 사용해서 조율을 하고 있습니다. 

 

음계가 우리가 잘 아는 피타고라스에 의해 발견되었다니 신기하지 않나요? ^^

 

 

이제 장음계, 즉 Major Scale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Major Scale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도레미파솔라시도 예요. 

Major Scale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려면 온음과 반음에 대해 먼저 말아야 합니다. 반음은 피아노 건반상에서 어느음에서 시작하건 가장 근접한 건반이 반음입니다. 가장 근접한 건반이 검은건반이 될 수도 하얀 건반이 될 수도 있지요. ~ 

 

그림에서 보시면 도에서 반음 위는 도# 입니다. 레에서 반음 위는 레#이 됩니다. 미에서 반음 위는 파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건반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로 움직이는 게 반음입니다. 거꾸로 라에서 반음 아래는 솔#이 되겠죠?

 

그럼 이번엔 온음에 대해 알아볼까요? 온음은 반음을 2개 합한 거리를 온음이라고 합니다. 

도에서 온음 위는 어디일까요? 도에서 반음 2개 위니까 도에서 도#을 거쳐 레가 되겠죠! 그럼 레에서 온음 위는 무슨 음일까요? 레에서 레#을 거쳐 미가 되겠죠.그럼 미에서 반음 위는 어느 음일 까요? 미에서 파를 거쳐 파#이 되겠죠. 거꾸로 파에서 시에서 온음 아래는 어디일까요? 시에서라#을거쳐라가 되겠죠. 이해되셨나요?^^

그럼 Major Scale의 구조를 한번 볼까요?

 

도에서 레 사이는 온음 간격, 레에서 미도 온음, 미에서 파 반음, 파에서 솔 온음, 솔에서 라 온음, 라에서 시 온음, 시에서 도 반음 간격으로 이루어진 음계가 바로 장음계 Major Scale입니다.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  이 순서대로 어떤 음에서든 나열하게 되면 장음계가 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파에서 시작하면 파에서 온음 위인 솔, 솔에서 온음 위인 라, 라에서 반음 위인 시플랫, 시플랫에서 온음 위인 도, 도에서 온음위인 레, 레에서 온음 위인 미, 미에서 온음위인 파 

 

파 솔 라 시플랫 도 레 미 파 

 

F Major Scale이 됩니다. 

 

이 Major Scale은 연주를 할 때나 작곡을 할 때나 가장 기본이 되면서 가장 중요한 음계예요. 왜 그런지는 조만간 실제 곡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이 스케일은 총 12개가 나옵니다. 12개를 다 연습하셔야 해요. 

 

제가 12개의 Major Scale 악보를 만들었습니다. 오른손으로 손가락 번호 주의하셔서 연습해 주세요. ^^ 

이왕이면 암기하시는 게 좋습니다. 매우 매우 중요한 Scale이고 앞으로 바로바로 머리에 떠오르셔야 다음 레슨을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 

 

 

제가 직접만든 악보입니다. 프린트해서 사용하시는건 괜찮은데 다른 곳으로 퍼가시는 것은 금지합니다. 

 

 

밑에서 다운로드하셔서 프린트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 즐거운 연습 되세요.

 

 

Major_Scales.pdf

0.03MB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