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이 글을 보시기전에 꼭 장음계에 대한 포스팅 보시고 공부를 하셔야해요.

장음계와 조표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장음계는 3음과 4음 사이와 7음과 8음사이 반음간격 나머지 온음간격이라고 했었죠. 도부터 간격에 맞춰 나열하게 되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가 됩니다. 영어음이름으로 나열하면 C D E F G A B가 되겠죠? 플랫이나 샾이 없죠? 그래서 어떤 곡의 조에 조표가 아무것도 없으면 다장조 즉 C Key일 확률이 큽니다. (나중에 단조에 대해 배우게 되면 그때 더 세세하게 포스팅할께요.)

 

Ckey 는 기본적으로 C Major Scale 음들을 사용합니다.  그 음들을 바로 다이아토닉 음 (Diatonic Tone)이라고 해요. 

동요들이 대부분 이렇게 다이아토닉 음들만 사용한 곡들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학교종이 땡땡땡 악보를 한번 보실까요? 

 

 

악보를 보시면 일단 조표에 샾이나 플랫이 없죠? 그리고 도레미파솔라시도 음만으로 작곡이 되어진걸 볼수 있습니다.  

동요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많이 듣는 가요에서도 다이아토닉 음만으로 이루어진 곡들도 있습니다. 

 

전상근의 사랑은 지날수록 더욱 선명하게 남아 앞 8마디 입니다. 조표를 보시면 파도솔레 #이 4개가 붙어있는데요. # 4개가 붙은 조, 즉 Key가 무엇일까요? 장조의 경우 #의 키를 빨리 알아보는 방법은 마지막 붙은 # 음의 온음 위가 그 키가 됩니다. 파도솔레 마지막 붙은 # 음은 레 이죠. 레의 온음 위인 미의 영어이름은 E 잖아요. 그래서 Ekey 가 됩니다. 

미음을 시작으로 장음계의 구조인 3,4 반음 , 7,8 반음 을 적용하면 미 파# 솔# 라 시 도# 레# 이 되죠.  위의 전상근 노래 악보를 보시면 E Major Scale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만 가지고 멜로디를 작곡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8마디만 제가 그려놨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E Major Scale 로만 작곡된 곡입니다. 

 

작곡을 위해서는 다양한 곡 분석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장음계를 사용해 멜로디를 만드는지 분석해 보세요. 좋아하시는 곡이나 요즘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곡들 위주로 해보시는게 좋아요. 다양한 장르의 악보들을 보시면서 그 곡의 조표를 찾아보시고 조표를 보고 Key를 알아내서 그 Key의 장음계를 3,4 반음 7,8 반음 구조로 장음계를 써보고 멜로디 분석 해보세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