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화성학을 공부하시기 위해서는 음정(Interval : 음과 음 사이의 거리)을 공부해두시는 게 좋아요. 이 포스팅은 검색창에만 검색 어치면 많이 나오는 내용이니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쓰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 두 번에 걸쳐 음정에 대한 내용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로 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jiyoupiano/222457554426

 

음정이란? Interval (1)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음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음정(Interval)은 음과 음 사이의 ...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jiyoupiano/222466737929

 

음정이란? Interval (2)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음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https://blog.naver.com/jiyoupian...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jiyoupiano/222476008523

 

음정이란? Interval (3)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음정 세 번째 시간입니다. https://blog.naver.com/jiyoupiano/2224575...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jiyoupiano/222483168567

 

음정이란? Interval (4)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한 옥타브가 넘어가는 음정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blog.naver.com

 

 

음정을 다 이해하셨으면 넘어가 볼게요. ~ 

코드(Chord)는 어떤 규칙을 갖고 만든 화음을 뜻하는데요. 3화음(Triad)에는 크게 5가지의 코드들이 있습니다. 

 

1. Major Chord : 장3도+단3도로 구성되어있는 코드를 뜻합니다. 메이저 코드라고 읽습니다. 

                       코드 기호는 C로 예를 들면 C, CMA, CM, Cmaj 입니다. 

 

2. Minor Chord : 단3도+장3도로 구성되어있는 코드를 뜻합니다. 마이너 코드라고 읽습니다.

                      코드 기호는 C로 예를 들면 Cmin, Cmi, Cm, C- 입니다. 

                      Major Chord에서 가운데 음 (3음)을 반음 내린 코드입니다. 

 

3. suspended Chord : 완전4도+장2도로 구성되어있는 코드를 뜻합니다.

                             서스펜디드 코드인데 코드 기호로 인해 서스포 코드라고 읽습니다. 

                            코드 기호는 C로 예를 들면 Csus, Csus4 입니다. 

                             Major Chord에서 가운데 음 (3음)을 반음 올린 코드입니다.

 

4. augmented Chord : 장3도+장3도로 구성되어있는 코드를 뜻합니다.

                              어그멘티드 코드인데 코드 기호로 인해 어그먼트 코드로 읽습니다. 

                              코드 기호는 C로 예를 들면 Caug, C+, C(#5) 입니다. 

                              Major Chord에서 새끼손가락에 오는 맨 위에 음 (5음)을 반음 올린 코드입니다.

 

5. diminished Chord : 단3도+단3도로 구성되어 있는 코드를 뜻합니다.

                              디미니쉬드 코드인데 코드 기호로 인해 디미니쉬 코드로 읽습니다. 

                              코드 기호는 C로 예를 들면 Cdim,    입니다. 

                              Major Chord에서 가운데 음 (3음) 과 맨 위의 음 (5음)을 각각 반음씩 내린 코드입니다.

 

 

이 코드들은 당연히 건반에서 바로바로 나올정도로 손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처음에 Major Chord가 정말 잘될때까지 연습을 많이 해주시고 나머지 코드를 연습하시는게 빨리 익힐 수 있는 방법이예요. 그리고 코드기호 역시 같이 암기해야 나중에 어떤 기호로 쓰여있든 바로 무슨 코드를 말하는지 알겠죠? 코드기호는 전세계가 공통인데요. 악보를 그리는 사람마다 자신이 선호하는 기호가 있어서 다 알아두셔야 어떤 기호가 써있든 당황하지 않고 연주할 수 있겠죠? 또한 당연히 모든 key로 연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습하실때 각 코드들의 색깔을 잘 들어가시면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흔히 노래듣고 코드 딴다고 하죠? 자연스럽게 어떤 코드인지 들리게 됩니다. ^^ 아주 청음에 좋은 연습이예요. 

 

3화음 정말 중요하니 연습 많이해주세용. 맨 아래에 pdf 파일로 모든 키로 3화음 전체를 연습할 수 있게 악보로 정리해두었으니 다운받아서 즐겁게 연습하세요. ^^ 제가 직접 만든 악보이니 다운받아 프린트해서 쓰시는 것은 괜찮으나 퍼가시거나 상업정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을 금합니다.! 

 

아래 연습악보 파일의 샘플입니다. 

 

 

3화음_연습악보.pdf
0.04MB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지유의 맞춤형  재즈 피아노, 반주, 작곡, 가요 및 O.S.T 커버곡, 재즈 화성학, 시창청음 레슨 *

 

안녕하세요. ~ 저는 유럽과 한국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겸 작, 편곡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필은 길어서 생략하고 (원하시면 보내드립니다^^) 10년 이상의 레슨 경력과 노하우가 있고요. 

단순히 그냥 카피해 와라, 외워 와라 이런 레슨이 아닌 직접 만든 자료들과 무엇이 안되는지 왜 안되는지를 집요하게 파서 되게끔 만드는 스타일입니다. 

 

저는 다양한 사람들을 레슨해 봤기에 맞춤형으로 레슨이 가능합니다.!!합니다. !!

맞춤형 레슨을 위해 첫 상담을 중요하게 여기고요. 

레슨을 통해서 원하시는 목표가 무엇인지 가지고 있는 음악성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여서 레슨 방향을 잡아나갑니다. 

뿐만 아니라 취미생이더라도 레슨비와 시간을 들여서 레슨을 받는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기에 한 사람을 위해 자료를 만들기도 하고요. 취미는 지속할 동기가 약한 부분이 있기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것에도 중점을 둡니다. 

 

올해 2020년 수시에도 실용음악과 상위권 대학 4관왕 한 (동아 예대, 서경대, 경희대, 홍대 동시 합격) 제자도 있고요. 

지금까지 국 내외 유명 대학에 재즈 피아노 전공 및 작곡 전공으로 많은 합격생들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제자들 중에는 현역에서 활발하게 드라마 음악 작곡가, 가요 작곡가, 세션 등으로 활동하는 뮤지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재즈 피아노, 클래식 전공, 보컬 전공 등으로 전공을 하고 찾아오는 레슨 생들도 많이 있고요. 

취미생이지만 차 끌고 편도로 약 2시간 걸리는 거리를 오시는 분도 계십니다.  

 

입시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전략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전략을 잘 짜줄 수 있고 멘털관리와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선생님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멘탈 약한 친구들을 멱살 잡고 시험 보게 만듭니다. 절대 학생 포기 안 하는 스타일이라 지금까지 100프로 합격시켰습니다. ^^ 합격생들의 간증(?)을 원하시면 바로 연락할 수 있게 해 드립니다. ㅎㅎ 

 

레슨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모두 어려운 시기라 레슨비는 평소보다 저렴하게 받고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오픈 채팅으로톡 주시거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화드리겠습니다. ^^ 

 

 

 

open.kakao.com/me/jazzcat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