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지난번에 배우셨던 3화음, 7화음을 자리바꿈(전위, Inversion 이라고도 해요) 해서 연주하시는 것과 분수 코드에 대해 배워 볼께요.

 

 C코드의 구성음은 도, 미, 솔 이죠? 도, 미, 솔을 자리를 바꿔서 연주하실 수 있어야 해요. 

 

분수코드에서 오른쪽에 써있는 알파벳은 가장 아래 음을 뜻합니다. 두 번째 마디 C/E는 미, 솔, 도 순서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C 코드지만 미음이 가장 밑에 오잖아요. 그래서 C/E로 표기합니다. 세 번째 마디 C/G는 솔, 도, 미 순서로 되어있는데요. C 코드지만 솔 음이 가장 밑에 있죠? 그래서 C/G로 표기한 거예요. 

 

위의 악보는 오른손만 표기 되어있는데요. 왼손이 올 때는 오른손이 어떤 자리바꿈의 형태로 치든 왼손에 어떤 음이 오느냐에 따라 분수 코드가 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위의 악보를 보시면 오른손은 자리바꿈이 되어있지만 왼손이 C 즉 도 음이기 때문에 C코드라고 표기합니다. 

 

이 악보는 오른손은 기본위치에 머물러 있지만 왼손의 음이 자리바꿈 되어지고 있죠? 오른손은 어떤 형태로 치든 C 코드 음이면 C로 표기를 하고 왼손에 따라 C, C/E, C/G로 표기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쯤 되면 여러분은 이 질문을 하실 거 같아요. 모든 3화음, 7화음을 이렇게 자리바꿈 해서 연습해야 하나요? 

네 맞습니다. 자리바꿈 연습은 무척 지루한 연습이고 어려운 연습이지만 코드를 잘 연주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전부다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흥미를 잃을 거 같다 싶으시면 한곡을 정하셔서 악보를 보시면서 거기에 나오는 코드들을 연습해보세요. 이런 식으로 다양한 악보로 연주하시다 보면 익혀지실 거예요. 맨 아래에 제가 써놓은 폴 킴의 너를 만나 연습하는 것처럼요. 

 

다시 정리하면 분수코드는 오른손왼쪽에 써있는 코드왼손오른쪽에 써있는 알파벳 음만 치시는 거예요. C/E면 아래의 악보처럼 연주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폴 킴의 너를 만나 앞부분을 보실게요.~  

 

 

 

분수코드 들이 계속 나오는 게 보이시죠? 한번 저 위의 코드들을 양손으로 연주해보실게요. 아래에 정답이 있으니 더 빠르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위의 악보만 보고 일단 혼자서 각 코드들을 양손으로 연주해보신 뒤 아래 그림을 보시는 게 좋아요. ^^

 

 

 

 

 

 

 

이렇게 됩니다. 상당히 많이 나오는 코드진행이니 연습해 두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분수 코드는 오른쪽을 왼손으로 왼쪽을 오른손으로 치기 때문에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하지만 계속 반복 연습하시면 잘하실 수 있으세요. ^^

 

다음 시간에는 이 코드들을 더 자연스럽게 연주하기 위한 근접 진행에 대해 배우시게 될 거예요. 연습 열심히 하시고 잘 따라와 주세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