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가요 특히 발라드 , 팝, CCM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4 Beat 반주법과 코드 사이사이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듣기 좋게 연주할지 기본적이면서 정말 정말 중요한 Voice Leading (성부 진행, 근접 진행)에 대해 알아볼게요. 

 

4 Beat는 4분 음표가 주가 되는 것을 뜻해요. 오른손은 기본적으로 코드를 4분 음표로 연주해주고 왼손은 1음과 분수 코드의 경우 오른쪽에 쓰여있는 알파벳음만 온음표로 4박자 동안 길게 눌러주는 게 4 Beat의 가장 기본적인 반주법이에요. 글로 설명하니 복잡해 보이는데 아래 너를 만나 코드 진행에 4 Beat 악보를 한번 보실게요.~

 

악보로 보시니 글보다는 빠르게 이해 가시죠? 평소에 듣던 가요 발라드에서 많이 들으시는 반주법일 거예요. 

 

4 Beat 반주법 중 또 많이 쓰이는 왼손 변주가 있습니다. 왼손이 점 4분 음표 8분 음표로 리듬감을 주는 반주인데요. 아래 같은 너를 만나 코드 진행에 왼손이 어떻게 변하는지 한번 보세요. 

 

위에 왼손이 온음표로 길게 눌러주는 반주법과 아래의 반주법은 정말 정말 자주 쓰이는 반주법이에요. 제가 레슨 할 때도 4 Beat 처음 들어본다고 하시는 분들도 막상 제가 피아노에서 직접 연주해드리면 아! 이거 들어봤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세요. 

 

그런데 오른손 악보를 보시면 코드들이 들쭉날쭉 위로 갔다가 아래로 갔다가 조금 정신이 없어 보이죠? 이것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시는 게 바로 Voice Leading이라는 건데요. 일단 첫마디에 C 코드에 도, 미, 솔로 시작하는데 어떤 음을 연결해줘야 할까요? 바로 맨 위에 있는 "솔"입니다. 코드의 맨 위에 오는 음을 TOP NOTE라고 하는데요. 코드와 코드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Top note 들을 가깝게 움직여줘야 합니다. 아래 악보를 보시면 위의 악보와 비교했을 때 각 코드의 TOP NOTE들이 가깝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앞 코드의 TOP NOTE가 다음 코드에 있을 경우 TOP NOTE는 같은 음으로 해주고 다음 코드의 나머지음들을 그 아래에 쌓아줍니다. 첫 번째 마디를 보시면 C 코드의 TOP NOTE가 솔인데요. 솔이 다음 코드 G/B에 존재하죠? 그럼 솔을 가장  위에 오게 하고 나머지 시레를 솔 아래로 쌓아줍니다. 

 

2. 앞 코드의 TOP NOTE가 다음 코드에 없으면 가장 가까운 곳으로 TOP NOTE를 이동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음들은 그 아래에 쌓아줍니다. 두 번째 마디 G/B에 TOP NOTE가 솔인데 다음 코드 F/A 코드에는 솔이 들어있지 않죠. 그럼 솔에서  가까운 "라" 나 "파"로 갈 수 있어요. 악보상으로는 파로 갔지만 라로 가도 상관없습니다. 세 번째 마디에서 네 번째 마디 넘어갈 때도 마찬가지로 파나 라가 C/G에 없기 때문에 가까운 "미"나 "솔"로 가시면 됩니다. 

 

3. 앞 코드와 뒤 코드의 공통음이 존재하지 않을 때 가까운 음 아래나 위로 가시면 되시는데요. 이때 계속해서 TOP NOTE가 너무 올라가거나 너무 내려가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4 Beat 연주 시 2번째와 4번째 박자를 살짝 강하게 강세를 주면 더 그루브가 살아납니다. 

 

 

그럼 이번엔 과제를 내 드릴 텐데요. 너를 만나 앞 4마디 코드 진행에 C 코드의 Voicing이 세 가지가 올 수가 있죠? 
도, 미, 솔 자리 바꿈 하면 미, 솔, 도 2번째 자리바꿈 솔, 도, 미 이렇게요. 기본위치 도, 미, 솔로 우리가 Voice leading을 위해서 연습했으니 나머지 미, 솔, 도 "도"가 TOP NOTE일 때 솔, 도, 미 "미"가 TOP NOTE일 때 어떻게 Voice leading을 해야 할지 스스로 연습해보세요!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지유의 맞춤형  재즈 피아노, 반주, 작곡, 가요 및 O.S.T 커버곡, 재즈 화성학, 시창청음 레슨 *

 

안녕하세요. ~ 저는 유럽과 한국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겸 작, 편곡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필은 길어서 생략하고 (원하시면 보내드립니다^^) 10년 이상의 레슨 경력과 노하우가 있고요. 

단순히 그냥 카피해 와라, 외워 와라 이런 레슨이 아닌 직접 만든 자료들과 무엇이 안되는지 왜 안되는지를 집요하게 파서 되게끔 만드는 스타일입니다. 

 

저는 다양한 사람들을 레슨해 봤기에 맞춤형으로 레슨이 가능합니다.!!합니다. !!

맞춤형 레슨을 위해 첫 상담을 중요하게 여기고요. 

레슨을 통해서 원하시는 목표가 무엇인지 가지고 있는 음악성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여서 레슨 방향을 잡아나갑니다. 

뿐만 아니라 취미생이더라도 레슨비와 시간을 들여서 레슨을 받는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기에 한 사람을 위해 자료를 만들기도 하고요. 취미는 지속할 동기가 약한 부분이 있기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것에도 중점을 둡니다. 

 

올해 2020년 수시에도 실용음악과 상위권 대학 4관왕 한 (동아 예대, 서경대, 경희대, 홍대 동시 합격) 제자도 있고요. 

지금까지 국 내외 유명 대학에 재즈 피아노 전공 및 작곡 전공으로 많은 합격생들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제자들 중에는 현역에서 활발하게 드라마 음악 작곡가, 가요 작곡가, 세션 등으로 활동하는 뮤지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재즈 피아노, 클래식 전공, 보컬 전공 등으로 전공을 하고 찾아오는 레슨 생들도 많이 있고요. 

취미생이지만 차 끌고 편도로 약 2시간 걸리는 거리를 오시는 분도 계십니다.  

 

입시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전략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전략을 잘 짜줄 수 있고 멘털관리와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선생님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멘탈 약한 친구들을 멱살 잡고 시험 보게 만듭니다. 절대 학생 포기 안 하는 스타일이라 지금까지 100프로 합격시켰습니다. ^^ 합격생들의 간증(?)을 원하시면 바로 연락할 수 있게 해 드립니다. ㅎㅎ 

 

레슨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모두 어려운 시기라 레슨비는 평소보다 저렴하게 받고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오픈 채팅으로톡 주시거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화드리겠습니다. ^^ 

 

 

 

open.kakao.com/me/jazzcat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