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악보를 보다 보면 6이라고 쓰여있는 코드들을 본 적이 있으시죠? 부가 화음 (added tone chord)이라고 합니다. 부가 화음은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6 코드하고 2 코드입니다. 오늘은 6 코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6 코드에 6 코드는 6음이 더해진 코드인데요. 항상 코드 옆에 숫자가 붙어있으면 근음(1음, Root)에서 부터 위로 쌓는 음의 음정을 뜻합니다.

 

6 코드는 메이저와 마이너에서만 사용되는 코드인데요. 

 

Major 6 코드Major 3화음 + 1음에서 장6도 위의 음을 더해준 것을 뜻합니다. 코드기호CM6, C6 등으로 쓰입니다.

C 코드로 예를 들면 C 코드 도, 미, 솔에 1음인 도에서 장 6도 위의 음인 라를 더해주게 되겠죠? 악보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inor 6 코드 minor 3화음 + 1음에서 장6도 위의 음을 더해준 것을 뜻합니다. 코드기호 Cm6, C-6 등으로 쓰입니다. C minor 코드로 예를 들면 C- 코드 도, 미 b, 솔에 1음인 도에서 장 6도 위의 음인 라를 더해주게 되겠죠? 악보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ajor 6와 minor 6는 한 음차이죠? 3음만 다른데요. 그래서 먼저 Major 6을 12 key로 전부다 연습하고 나서 연습하신 Major 6 들을 3음만 전부 반음씩 내려서 연습하시면 minor6까지 빠르게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6 코드는 3화음이나 7화음만큼 자주 나오는 코드는 아니지만 비교적 자주 나오는 코드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연습하셔야 합니다. 6코드 역시 자리바꿈으로 연습하셔야겠죠? 

 

Major 6th Chord 의 자리바꿈 

 

minor 6th Chord 의 자리바꿈

 

 

6코드 MAJOR, MINOR 12 KEY 기본위치 악보를 만들어봤어요.~ 맨 아래 파일을 클릭하시고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만든 악보이므로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시거나 다른 블로그에 퍼가시는 행위는 금합니다. 

 

아래 악보 파일 샘플입니다. ^^ 

 

 

6코드 12key.pdf
0.03MB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