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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안 모드, 리디안 모드 텐션 코드 톤 , 선법, Lydian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오늘은 Major Scale의 네번째 모드인 Lydian Mode 리디안 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Ckey로 예를 들겠습니다. 

 

Ckey의 네번째 모드는 F Lydian입니다. 

 

파를 1음으로 하여 나머지 C Major Scale을 배열하면 파, 솔, 라, 시, 도, 레, 미, 파가 됩니다..

 

 

 

 

이 F Lydian Mode는 네번째 모드이므로 C Diatonic Chord Scale의 4번째 코드인 FM7에서 쓰입니다. 

 

 

 

FM7의 코드톤은 파, 라, 도, 미입니다. 

 

Scale Degree(1음으로 부터의 각 스케일 음의 음정과 기능)는 1음으로부터 코드 톤이 각각 음정이 완전 1도, 장 3도, 완전 5도, 장 7도가 되므로 1 3, 5, 7이 됩니다. 

 

 

 

코드 톤을 제외하니 솔, 시, 레가 남습니다. 솔, 시, 레의 어떤 음이 텐션과 어보이드 노트가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솔"은 앞의 코드 톤이 파이므로 둘의 음정은 장 2도입니다.

 

텐션이 되겠지요? 장 2도+7을 해주면 9가 되므로 텐션 9가 됩니다. 분석 기호는 T9이라고 씁니다. 

 

 

 

"시"는 앞의 코드 톤과 장 2도이므로 텐션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시는 1음인 파에서의 음정이 증 4도가 됩니다.

 

텐션은 한옥타브 위의 있는 확장 화음이므로 4+7=11이 됩니다.  하지만 증 음정이므로 #11( 샾 일레븐)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T#11이라고 씁니다. 

 

 

 

 

"레"는 앞의 코드 톤 도와 장 2도이므로 레 역시 텐션이 됩니다.

 

1음인 파에서 레는 장 6도 이므로 6+7=13이므로 Tension 13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T13이라고 씁니다. 

 

 

 

Lydian은 어보이드 노트가 없습니다. 

 

 

리디안 모드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4음에서 5음 사이, 7음에서 8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이 됩니다. 

 

온음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반음으로 이루어진 모드가 리디안 모드입니다. 

 

 

 

제가 중간에 같은 말도 영어랑 한글이랑 섞어서 쓰는 이유는 다 알아야 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일부러 하나로 통일하지 않고 텐션, 확장 화음 이런 식으로 번갈아 가며 쓰고 있습니다.

 

용어는 다 익히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는 5번 째 모드인 믹소 리디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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