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오늘은 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이 용어 자체는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non-diatonic 코드이지만 우리가 자주 듣는 가요,CCM, POP에도 굉장히 많이 쓰입니다.
오늘은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알기 위해서는 다이아토닉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자 오늘도 역시 C key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C diatonic chord scale을 보실게요. !!
여기서 도미넌트는 무엇이었죠?
바로 5도인 G7입니다.
도미넌트 모션 (Dominant Motion), 즉 5도에서 1도를 가는 진행 (Dominant -> Tonic)은 긴장감에서 해소가 되는 가장 강력한 코드 진행입니다.
[재즈 피아노/피아노 레슨] - 도미넌트는 왜 토닉으로 가고 싶어 할까?
그 Key의 5도인 도미넌트는 Primary Dominant라고 합니다.
이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해결되는 진행이 너무 좋으므로 각각의 다른 diatonic chord들에 완전 5도 위의 dominant 7 코드를 앞에 오게 하여 완전 5도로 마치 해결되는 느낌을 주게 하는 코드들이 바로 이 secondary dominant 코드입니다.
글로 보기만 하면 헷갈리실 수가 있으니 보기와 함께 하나하나 설명드릴게요. ^^
프라이머리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가는 진행은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아니므로 CM7는 빼고 2도인 Dm7부터 보시겠습니다.
Dm7의 1음 D, 즉 '레'음의 완전 5도 위의 7 코드는 A7코드가 됩니다.
A7을 Dm7 앞에 넣으시면 됩니다.
Major Diatonic Chord Scale의 2도 마이너 세븐의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분석 기호는 V7/Ⅱ라고 합니다.
세 번째 다이아토닉 코드는 Em7, 완전 5도 위의 7은 B7이 됩니다.
3도 마이너 7의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분석 기호는 V7/Ⅲ이 됩니다.
네 번째 다이아토닉 코드는 FM7으로 완전 5도 위의 7 코드는 C7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V7/Ⅳ가 됩니다.
다섯 번째 다이아토닉 코드는 G7으로 완전 5도 위의 7 코드는 D7이 됩니다. 분석 기호는 V7/V으로 더블 도미넌트라고도 부릅니다.
여섯 번째 다이아토닉 코드는 Am7으로 완전 5도 위의 7은 E7입니다. 분석 기호는 V7/Ⅵ입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 다이아토닉 코드는 Bm7b5입니다. 이 코드의 완전 5도 위의 7 코드는 F#7입니다.
하지만 m7b5코드는 해결 감을 주는 느낌이 없으므로 마지막 일곱 번째 다이아토닉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는 총 5개입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non-diatonic음이 포함되어있으므로 non-diatonic chord입니다.
다음 레슨 포스팅에서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 사용되는 텐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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